아이폰 HEIC 파일 변환 및 카메라 설정 JPG로 확장자 바꾸기


아이폰 HEIC 문제해결

아이폰이  IOS11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카메라 확장자 기본 설정이 HEIC로 되어버렸다. 


핸드폰으로만 사진을 본다면 불편을 눈치채지 못했겠지만 PC로 옮길 경우 별도의 뷰어가 없으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니 HEIC 변환과 함께 아이폰 카메라 설정을 다시 JPG로 저장되게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오늘도 평소와 다름 없이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아이폰에 있던 사진을 PC로 옮기는 과정에서 파일이 열리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무슨 일인가 싶어서 확인해보니 확장자가 HEIC로 되어있기 때문이었는데,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으로 찍었던 사진이 전부 HEIC 포맷으로 저장되고 있었다는걸 모르고 있었던거였죠.



아이폰 HEIC 파일은 고효율 압축포맷으로 화질대비 용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호환성은 최악인지라 PC로 사진을 옮겨서 보시는 분들이나 블로그 등의 사이트에 업로드를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매번 JPG 파일로 변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미리 아이폰 카메라 설정을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HEIC 파일 JPG로 변환하기

아이폰 사진 안보일때



위의 사진과 같이 아이폰 HEIC 파일은 특별한 뷰어가 없으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등의 사이트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포맷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사진을 그냥 버릴 수 없으니 HEIC를 JPG로 변환하는 방법 세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사진 변환 사이트 이용하기

인터넷 변환 사이트



아이폰 HEIC 파일 변환 첫 번째 방법은 확장자 변경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https://heictojpg.com/) 



사진 올리기를 선택하고 JPG로 변경하고 싶은 파일들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때 컨트롤+a를 누르면 파일에 있는 모든 사진이 선택 됩니다.



파일 한번에 선택하는법



이제 파일이 변환되기를 기다리면 되는데 하나씩 다운로드 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을때 Download all photos를 클릭하면 한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어떠한 프로그램도 설치하지 않고 변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보안부분은 다소 걱정되기니 만에 하나 공개되었을시 곤란한 사진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Mazing HEIC Converter 프로그램 이용하기

iMazing HEIC Converter



두 번째 방법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지만 만약 아이폰의 기본 설정을 그냥 고효율 압축방식인 HEIC로 사용하실 분들에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안등의 문제도 있고 용량도 많이 차지하지 않으니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권장 합니다. (https://imazing.com/ko/heic)





사이트에 접속한뒤 Mac과 Window중 골라서 사용할 수 있으니 해당되는 운영체제로 받으면 되는데, 다운로드한 뒤 설치하는건 Next만 몇번 눌러주면 되는 부분이라 따로 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HEIC 파일 변환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하면 위와 같이 심플한 화면이 나타나는데 변환하고 싶은 사진만 드래그해서 옮길 수 있고, 위와 같이 open file을 선택해서 폴더를 통째로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EXIF Data란?



포맷(Format)은 JPEG와 PNG를 선택할 수 있고, Keep EXIF Data는 사진을 찍은 시간과 위치 그리고 셔터 및 조리개값 등의 데이터가 나타는걸 지워주는 부분이니 원하신다면 체크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우리가 인터넷에 올리는 사진에는 이러한 정보가 담겨 있으니 웬만하면 지우고 올리는게 좋겠죠?



그리고 Quality는 사진의 품질인데 용량과 비례하니 원하시는 정도로 설정하면 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방법


세 번째로 할 수 있는 아이폰 HEIC 파일 변환 방법은 제일 간단한데 우리가 쓰는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보낸 뒤 다시 다운받는 방법 입니다. 세 가지 방법중 편한걸로 HEIC 파일 변환을 마치면 위와 같이 이제 PC에서 제대로 실행 되고 인터넷에 업로드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후에 어쩔 수 없이 바꿀때 사용하는 방법이고, PC로 사진을 백업하거나 인터넷에 업로드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애초에 설정 자체를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저장설정을 

아이폰 카메라 설정 변경법



아이폰 카메라의 기본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높은 호환성 카메라 포맷



그림이 거꾸로 되었는데 아이폰에서 <설정 - 카메라 - 포맷 - 높은 호환성>순서로 변경해주시면 끝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에 아이폰을 사용하는 친구가 있다면 이 방법을 미리 알려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HEIC로 저장된다는 것을 몰랐는데 이 상태로 몇년간 사용하다가 나중에 한번에 PC로 옮겼을때 실행이 되지 않으면 굉장히 난감할테니까요. ^^



그럼 이상으로 아이폰 HEIC 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방법과 확장자 설정 바꾸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꿀팁

모바일결제 ISP 카드등록과 공인인증서 없을때 꿀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