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꿀팁] 티스토리 이웃관리 방법: RSS리더 feedly 이용하기


티스토리 이웃 관리 쉽게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웃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네이버와 비교해서 소통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에서 이러한 이웃활동을 조금이나마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티스토리는 왜 이웃 시스템이 없을까?


네이버가 기준이 되어버린 지금은 조금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블로그의 본래 목적은 블로거간의 소통의 공간이 아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한 칼럼이나 기사 등을 올리거나 일기를 작성하는 공간으로서 필자와 독자로 철저히 나뉘는 공간이었다. 지금 처럼 볼 거리가 많고 소통할 수 있는 대형커뮤니티가 존재하기 이전에는 블로그가 어떠한 주제의 커뮤니티 역할을 대신하기도 했었다.



(지금에서야 각자의 이익을 위해 품앗이하듯 소통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당시에는 정말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링크를 공유하였고, 구독자들과 서로의 생격을 표현하며 진실된 소통을 하던 시기로서 옛날부터 블로그를 해왔던 필자는 저 때가 그립기도하다.)



이글루스와 티스토리는 정통 블로그 서비스로서 이러한 방식을 따라가게 되었는데, 지금에서야 이웃신청이란 말이 있지만 당시에는 마음에 드는 사람끼리 서로의 링크를 가져간다는 의미로 '맞링크'한다 혹은 '링크가져간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어찌보면 없는게 당연한게 네이버의 영향으로 당연하게 느껴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원래 어떤 용도로 사용되었든 지금에 와서는 필자도 불편한게 사실이다. 이글루스의 경우 이러한 부분을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하였지만 티스토리는 10년이 넘도록 변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이다. 

  


RSS리더 feedly 사용법


feedly.com



오늘 소개하는 feedly는 RSS리더로 내가 등록한 블로그들의 글을 최신순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창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옛날부터 티스토리는 구글리더 등을 사용해서 이렇게 이웃활동을 해왔는데 설마 10년이 지난 지금도 같은 방식을 사용하게 될줄은 몰랐다. 



여튼 사용법도 매우 간단하니 우선 저 위의 주소를 입력해서 사이트에 들어가도록하자.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시대가 변해서 이제 SNS 로그인도 가능하게 되었다!! 필자는 페이스북을 통해 로그인 했는데, 편한걸로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부분유료화 되어있는데, 무료버전은 100명까지 링크를 등록할 수 있다. 


* 모바일 사용도 가능하니 어플로 이용하고 싶다면 받아서 사용하도록하자.

 




위에 동그라미 친 부분에 내가 등록하고 싶은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블로그가 나타나면 옆에 있는 팔로우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처음에는 만들어진 분류가 없으니 Feed name에 원하는 이름을 넣어서 만들어주자. 





필자는 티스토리 이웃이란 항목으로 소통하려 노력하는 블로그들의 링크를 넣어보았다. 



하단에 있는 +add content를 클릭하면 계속해서 링크를 추가할 수 있으니 처음에는 조금 번거로워도 앞으로 편하게 하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등록하자.





자 등록을 완료하고 왼쪽 상단에 있는 Today를 클릭하면 내가 등록한 블로그의 오늘 올라온 글들을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매일 확인 못해서 한번에 몰아볼때는 내가 등록한 피드네임을 클릭하면 최신에서 과거순으로 쭈욱 모든 글들이 나타난다.  이때 등록한 직후라면 같은 사람의 글이 쭉 나타나서 당황할 수 있는데, 등록 이후 올라온 글부터 반영되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댓글이 달렸을때 닉네임을 클릭해서 맞방문 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 같은데, 들어갔을때 내가 읽었던 글 밖에 없다면 그냥 나오게 되고 그 이후 잊어버려서 방문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RSS리더 feedly를 이용 하면 차별없이 골고루 애정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상으로 티스토리 이웃관리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끝. 



ps. 제 블로그 링크를 가져가고 싶으시다면 마음껏 가져가셔도 됩니다!! 만약 가져가실때 말씀해주시면 저도 맞링크 가져가겠습니다 ^^



다른 정보 보기

포스트 검색 누락 쉽게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