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앱링크 오류 해결하기


블로그 관리 꿀팁


블로그 활동을 하다보면 포스팅을 하는 것 외에는 어떠한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번 시간에는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해 블로그 상태를 진단하고,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예정이니 한번씩 확인해보기 바란다. 

블로그정보



본문을 읽기에 앞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아직 잘 모르고 있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블로그 및 사이트 등록 방법을 알아보자


블로그 진단하기

사이트최적화현황



오늘 새벽 하스텐의 리뷰창고의 방문자수가 급증하는 이상 현상이 발견되었다. 아직 만들어진지 20일밖에 지나지 않아 하루 평균 300명 정도가 방문을 하던 이 곳이, 갑자기 새벽 5시를 기준으로 400명을 바라보고 있었으니 말이다. 



물론 블로거로서 방문자가 증가하는 것은 굉장히 기쁜 일이다. 하지만 만든지 얼마 되지 않은 이 곳이 갑자기 최적화 되었을리도 없었고 전조증상도 없었을뿐더러 무엇보다 유입경로에서 그 어떤 포털사이트의 급증현상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무언가 오류가 생겼음을 직감한 것이다. 자세한 것은 애널리틱스로 오늘 날짜의 유입현황을 확인해봐야겠지만 조회를 위해서 하루를 기다려야 했기 때문에 우선 수집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의심하고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보았다.




필자는 매일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한다. 블로그를 여러번 운영했던 경험상 바로바로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으면 나중에 원인을 찾기도 힘들 뿐더러 살릴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분명 어제 확인했을때 까지만 하더라도 모든 항목에 예쁜 초록색불이 들어와 있었는데 갑자기 HTML과 링크관리 항목에 느낌표와 엑스표가 생겨버렸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저 항목들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필자의 경우 결벽증이 있어 통일되지 않았다는게 거슬리기도했고 매일 확인하다보니 자연스레 의심되는 부분이 있어 HTML구조와 링크관리 문제를 해결한 상태이지만 보통의 경우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네이버의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든 것을 여기에 맞추기도 힘들고, 억지로 맞추려 하다가 반대로 구글이나 다음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실제로 이런 경험이 있다)



* 이 부분은 수정했을때 즉각적으로 보이는게 아니라 반영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되다보니 워낙 이것저것 만져놔서 확실히 어떠한 부분 때문에 해결된것인지 파악이 되지 않았다. 추후에 확실해지면 따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신경써야 할 것은 위의 사이트상태 항목이다. 여기에 문제가 생겼다면 마음 아팠을텐데 다행히도 여기엔 문제가 없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웹 페이지 최적화는 확인해보기로했다. 위와 같은 창에 들어가서 사이트 주소 뒤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확인을 눌러주면 각 항목에 대한 상태가 나타난다. 보통의 경우 사이트상태에 이상이 없었다면 여기도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평소 스크롤을 잘 내려다보지 않아서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던 것인지 모르겠으나 앱링크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블로그가 연동된 앱이 없는게 당연하기 때문에 굳이 해결할 필요는 없으나.. 내 블로그를 X표시로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필자는 수정해버렸다.



웹마스터도구 앱링크 해결하기



우선 앱링크 옆에 물음표를 클릭한 뒤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에 들어가도록하자. 그럼 위와 같은 사진이 나타나는데 맨 위와 아래에 있는 헤드 부분을 제외하고 복사해서 내 블로그 스킨편집에서 HTML에 넣어주면 된다. 





헤드가 시작하는 부분에서 끝나는부분까지 그 어디에 넣어줘도 상관 없다. '!--이름--'을 이용하여 주석을 넣을 수 있으니 나중에 수정해야할때 이게 뭔지 알 수 있게 넣어주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만해주면 끝난다. 안해도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어려운게 아니니 맘편하게 그냥 하는게 괜찮을 것 같다.  끝(?)



아니 끝이 아니다. 애초에 이 작업들은 블로그 문제를 찾다가 어쩌다보니 하게 된 것이니 말이다. 그런데 웃긴 것은 결과적으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돌아왔다는 것 인데, 아무래도 위의 작업들을 하기 위해 가이드 라인을 읽으면서 힌트를 얻고 몇가지 수정을 했던게 도움이 된 것 같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 아직 정확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에 확실해지면 작성하는게 좋을 것 같다. 잘못된 정보가 퍼지는 것 만큼 위험한 것도 없으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문제가 생겼을때 무조건 지식인에만 기댈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꼭 읽어보는 것을 권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여기서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그럼 이상으로 웹마스터도구 앱링크 오류 해결방법을 마치도록 하겠다. 



다른글보기

티스토리 이웃관리 방법: RSS리더 feedly 이용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