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결과 글 내용에 사이드바가 나오는 오류 해결 (fastboot스킨 등)


검색결과 오류 해결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의 경우 <Daum>에서는 문제가 없어도,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결과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번 시간에는 검색노출시 글 요약 부분에, 사이드바 내용이 보이는 오류 현상의 해결법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내용을 보고 참고하길 바란다.



블로그 검색결과 오류 해결방법


문제를 발견하다


이전 글 에서 이야기 했던 것 처럼 포털사이트 검색 노출 여부를 확인하던 도중, 필자의 블로그 포스트들이 이상하게 출력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문제를 발견하다


위의 사진을 보면 N사에서 하스텐의 리뷰창고를 검색했을때 포스트의 내용에 사이드바의 캘린더와 RSS 부분이 같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초록색창 로봇이 확인할때 중복내용으로 판독 할 위험이 있다.



페이지 설명부분


이 문제가 무엇 때문에 발생 했는지 원인을 찾고자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 까지 올렸는데, 대부분 페이지를 설명하는 메타태그인 '<meta name="description" '을 원인으로 삼았지만, 필자의 블로그는 제대로 입력이 되어 있는 상태였다.

 

덕분에 필자는 수집오류인가 싶어서 네이버웹마스터에서 사이트를 지우고 다시 재등록 하는 행동도 해보았고, 사이트맵을 다시 만들어도 해결이 되지 않자 이번엔 HTML쪽 문제가 싶어서 스킨을 아예 삭제하고 다시 적용하기에 이르지만, 역시나 해결이 되지 않았다.



웹마스터도구 재등록과 스킨변경은 검색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만큼 이 현상이 너무 신경 쓰였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해보았고, 결과적으로 이 것 역시 실험이 되었는데


웹마스터도구 재등록은 노출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스킨도 변경시에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하면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글을 남기도록 하겠다.



원인을 찾았다!

원인을 찾았다


4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을 들여 스킨을 변경해보았지만 해결이 되지 않자, 이번에는 필자와 같은 fastboot 스킨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하나하나 확인해보기 시작 했고, 필자와 같은 증상이 보이는 블로그들이 생각보다 많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혹시 어떠한 '설정'에 문제가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서브 블로그에 fastboot스킨의 설정을 하나하나 변경하고 확인 하는 방법으로 원인을 찾으려 했고, 결국... 드디어 찾고야 말았다.



원인은 사이드바 보이게 하기 였다. 



처음에 패스트부트 스킨을 적용 했을때 사이드바가 나타나지 않자 관련 정보를 찾고, HTML적용에 변화를 준 것이 문제 였다. 필자의 경우 저기 검색결과에 보이는 <IT자료실>이란 곳 에서 확인을 하고 변경 했는데, 저 사람의 사이트도 필자와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었으니 말이다.

 

문제는 이 정보의 출처가 패스트부트 스킨의 개발자인 'readiz'님 블로그라는 것 이고, 이 것을 적용시킨 사이트는 전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 인데, 그러한 분들은 오늘 작성하는 이 글을 보고 해결하길 바란다.



해결 방법

해결방법


스킨편집 -> HTML로 들어가서 컨트롤+F로  'doument.write'를 검색 하자.



저렇게 길게 작성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지우고 아래에 필자가 올린 텍스트 파일에 있는 내용을 붙여넣으면 이러한 증상이 해결 될 것 이다.


사이드바 내용이 보이는 오류 해결.txt


지금 필자는 수정해둔 상태라 수정전에 어떻게 작성 되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데, 글 내용에 사이드의 내용까지 추가 되서 검색 되던 것을 보면 아무래도 본문이랑 합쳐지게 하는 코드가 들어가 있던 것 같다. 


결과물

결과물


△HTML 수정 후 결과물



아까도 말했듯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는 블로그를 많이 발견 하였으니, 자신도 해당되는지 확인해보고 해결하길 바란다.



마무리

속이 후련하다. 강박증이랄까.. 문제가 별견 되었을때 해결하지 못하면 답답해 미치는 필자는 몇 일간 잠을 자면서도, 일을 하면서도, 밥을 먹으면서도 이 증상에 대한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인터넷 그 어디에도 이 것과 관련된 정보가 없어서 엄청난 시간을 쏟아 부었고, 블로그에 위험하다고 말하는 실험들까지 직접 하면서 해결했으니.. 이렇게 뿌듯할 수 가 없는데, 스킨적용이 아직 끝난게 아니라서 마저 설정하러 가보도록 하겠다. 끝!



다른 정보 보기

티스토리 블로그 폰트 변경: 본고딕(Noto Sans CJK KR)으로 바꾸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