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및 사이트 등록 방법을 알아보자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하는게 무엇일까?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스킨이나 카테고리 설정등을 끝냈다는 가정하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등록



우리나라 최대의 포털사이트 단연 <네이버>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그래도 다음, 줌, 빙, 구글 등이 있음에도 2017년 기준 포털사이트 점유율 80%로 네이버가 1위를 차지했고, 2위인 다음이 약 10%였으니 사실상 거의 독보적인 존재이며,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 네이버 등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블로그 등록하는법

▲필자는 이미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을 하고 들어가면 위와 같은 비슷한 화면 나타나는데요. 사이트 추가를 클릭 합니다.   



사이트정보입력 방법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http> 입니다.



사이트소유확인 하는 법



자신의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라는 것을 인증하기 위해 사이트 소유 확인을 받아야 하는데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를 권장하고 있지만 사실 어떤 방법을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HTML 태그

▲ 생성된 메타태그를 복사한다.


저의 경우 HTML 파일 업로드시 소유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생겨, 그냥 익숙한 HTML태그 입력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메타태그를 자신의 블로그 HTML에 입력함으로서 인증하는 방식이기에 자신의 블로그로 돌아와 설정에 들어가서 스킨편집을 해야 합니다.



HTML편집 하는법



HTML 편집에 들어가서 


웹마스터도구 메타태그 붙여넣는 위치



<head> 아래에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붙여두면 되는데 이때 나중에 알아보기 쉽게 하고 싶다면 <!-- 땡땡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 완료!


▲ 모든 등록을 끝내고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면 끝이다.


이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을 마칩니다.



사실 설명할 것도 없을 정도로 굉장히 간단한 방법인데, 간혹 블로그를 아예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게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등록을 대신 해주는 대행업체도 있는 상황인데, 그럴듯한 말로 모르는 사람들에게 돈을 받고 이런걸 해주는걸 보면 신기하기도 합니다만, 수요가 있으니 그런게 있는거겠죠. 



실제로 프리랜서 마케터로 활동하던 경험상 아주 사소한 정보라도 수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기에, 어찌 보면 저렇게 선점한 업체들이 대단하기도 합니다. 너무 간단해서 오히려 이걸 돈과 연관 시키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을텐데 말입니다.



겸사겸사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2007년부터 블로그 활동을 시작했고 언제부턴가 프리랜서로 마케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는김에 어떻게 블로그를 꾸려 가야 하는지 등의 포스팅을 해볼 생각인데요. 이쪽으로 정리를 잘 해두신 분들도 많으셔서 중복되는게 많겠지만, 저는 제 경험을 조금씩 덧붙여 알려드릴 생각 입니다.



실제로 저도 요즘은 블로그 활동을 잘 안했기 때문에 나름 파워블로거라는 사람들의 글도 많이 읽어보고 했지만, 블로그만 하신 분들은 마케팅이란 범위를 너무 좁게 보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사실 결론만 말해서 <블로그>에서는 고수일 수 있으나 실제로 <수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게 너무 많았거든요.



물론, 제 직업 특성상 경쟁이 치열한 곳이기에 이쪽으로 많은 것을 알려드릴 수 는 없지만, 적어도 블로그 관련 정보들은 최대한 나누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 하스텐의 리뷰창고는 첫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솔직한 후기와 정보만을 작성합니다. 이 곳을 수입과 연관지을 생각은 아직 없으며 <그럼 애드센스는?>이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겠지만, 블로그에 소비하는 시간을 다른데 쓰면 수십배의 차이가 있는 저에게 이건 그저 동기부여와 키우는 재미의 역할만을 합니다. 



다른정보

*[엠세이퍼] 핸드폰 명의도용 확인 및 해결방법

*예비군훈련 연차별 정리(향방작계,동미참, 동원훈련 등) & 꿀팁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