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SSL 보안 인증서 오류 해결: https 주의요함 등


티스토리 SSL 보안 인증서 오류

안녕하세요 하스텐 입니다. 이번에 티스토리 SSL인증서 적용이 완료되었는데요. http는 https로 변경되었지만 주의요함으로 표시되거나, 방패모양의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차단됨 등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지금 이 블로그에서 나타났던 오류는 모두 해결한 상태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SSL 보안 인증서 오류 해결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에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보안적용



SSL 인증서란?



http가 https로 변경되는 것을 의미.



이게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인터넷에 많이 나와 있으니 그냥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도메인 앞에 https가 붙게되는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보안인증을 받았다는 표시인데요.



크롬에서는 http를 사용하는 사이트를 주의요함으로 표시하고 있고, https를 사용해야 SEO(최적화)에 긍정적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계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등 설치형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은 유료로 구입해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각각 다르니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가입형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는 조금 늦게 적용이 되었지만, 워드프레스 등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유지비를 줄여주는거니 이 것도 부러울따름이죠.^^ 



https 보안인증 주의요함 해결방법

ssl 보안 인증서


지금은 관리 - 블로그 - 보안설정에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보안적용을 설정했을때 리디렉션을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버를 티스토리가 관리하는만큼 http로 들어왔을때 https로 연결해주는 설정은 다 해주었는데요. 아쉽게도 스킨에 따라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보안연결이 나타나야하는데, 느낌표의 '이 사이트의 보안연결은 완벽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문이 나타나는거였죠. 아마 이미지를 http로 불러와서 그런 것 같은데, 이 부분의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ssl 주의요함



티에디션을 꺼주면 되는거죠. 그럼 이렇게 도메인 옆에 보안연결 표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차단됨 해결방법

https 적용



가끔 오른쪽에 방패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차단됨'이라고 나타나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그런 분들은 스킨 HTML 편집에서 약간만 수정해주면 되는데요.



티스토리 ssl 오류



검색(컨트롤+F)을 이용해서 http를 검색한뒤 https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의 경우 또 하나의 오류가 있었으니 마저 봐주세요.




https 보안인증서 보안연결하기

ssl 인증서 느낌표



이 것 때문에 시간을 꽤 허비했습니다. 포스팅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어떤 글은 보안연결이 나타나고, 어떤 글은 느낌표가 나타나고 있었죠. 아마 지금 제가 사용하는 Fastboot스킨을 이용하는 분들은 모두 겪고 있는 현상일텐데요. 



http https로 변경



원인은 간단했습니다. 바로 댓글이 원인이었죠. 아니 정확히는 아이콘이 문제였습니다. 이 걸 http로 불러오고 있었거든요.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댓글오류



간단합니다. 댓글을 안보이게하면 되는거에요. 방문자 분들이 댓글을 달기 위해 코멘트창을 클릭해주셔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추후에 이미지를 https로 불러오게 수정이 될 때 까지는 이렇게 설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눈치 빠른 분들은 이 오류의 원인들을 눈치채셨을거 같은데요. http로 불러오는 것들이 문제입니다. 대표적으로 외부에서 불러오는 이미지들이죠. 이 내용을 참고해서 스킨을 수정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나중에 이게 해결되면 티에디션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빨리 티스토리 ssl 보안인증서 적용이 안정되길 바랍니다.


이번에 티스토리 보안적용을 하면서, 확실히 옛날 스킨들은 앞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스킨들은 이런 오류가 없더라고요. 가급적이면 스킨변경 없이 이대로 쭉 가고 싶었는데, 고민을 조금 해봐야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