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윈도우10 초기화 혼자 하는법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윈도우10 초기화 혼자 하는법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옛날에는 윈도우 복구 CD 및 USB를 이용하여 복잡하게 하다보니, 그냥 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참 많았는데요.


이제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이 생기면서, 집에서 혼자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컴퓨터 포맷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직빵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윈도우10 초기화 혼자 하기




다른글



윈도우10 초기화 1분만에 하는법

윈도우 포맷하는방법


안녕하세요 꿀팁 요정 하스텐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포맷하는방법 소개를 해보려 하는데요. 윈도우10 초기화 방법은 정말 너무나 간단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을 제외하면 1분도 안걸리거든요.



먼저 내 컴퓨터 작업표시줄에 있는 윈도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컴퓨터를 끌때마다 들어가는 전원 버튼이 있는데요. 그 위에 설정창이 있습니다. 근데 여기 들어가는 방법은 다들 아시죠? 하하.



설정에 들어갔다면 업데이트 및 보안에 들어가주세요. 여기서는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컴퓨터 복구 및 백업 즉, PC 포맷을 할 수 있거든요.



윈도우 초기화


윈도우 업데이트 및 보안 설정창에 들어왔다면 좌측에 있는 복구에 들어가주세요. 그럼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이 PC 초기화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컴퓨터 포맷하는법 정말 쉽죠? 이제는 윈도우의 자체적인 초기화 기능으로 포맷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는 주저하지말고 포맷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윈도우 초기화를 할 때는 입맛에 맞게 몇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아직 끝난게 아니니 계속해서 더 봐주세요! 


포맷 옵션 및 설정

윈도우10 초기화


윈도우 초기화 시작을 누르면 처음에 두 가지 옵션중 하나를 선택해주셔야 하는데요. 보면 내 파일 유지와 모든 항목 제거라고 나타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컴퓨터에 있는 설정들을 제거 하지만, 내 파일들은 모두 남는 방식으로 굳이 파일을 지우고 싶지 않을때는 이 걸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내컴퓨터를 다시 리즈시절로 되돌리고 싶다면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는 게 더 좋습니다.



물론 이 때는 내 파일들을 USB나 외장하드에 옮겨줘야 하겠죠? 그런데 굳이 USB나 외장하드가 없더라도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내 파일들을 백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했고, 관련된 글을 작성했었으니 궁금하신분은 참고글을 확인해주세요.





컴퓨터 초기화


위에서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하였다면 이제는 드라이브도 같이 정리하겠느냐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보면 내 파일만 제거와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가 있는데요.



예전에 컴퓨터 빠른포맷과 완전포맷이라는 게 있었어요. 그거랑 비슷한거라고 생각 하시면 되는데요. 이왕 하는거 그냥 드라이브 정리까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거든요.



컴퓨터 포맷후

컴퓨터가 느려졌을때


위에서의 모든 설정을 마치고 윈도우10 초기화가 시작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마 사용하는 PC에 따라 소요시간은 다르겠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는 제 기준으로는 30분 정도 걸렸던거 같은데요.



용량이 큰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는거 알아주시고요. 포맷을 마쳤다면 이걸로 끝이 아니라 몇 가지 해줘야 하는 설정이 있는데, 국가 언어를 설정하는 등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을때 하는 절차를 진행하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노트북에는 기본적으로 자체적인 포맷 기능이 있는데요. 혹시나 이 방법으로 진행을 하셨다면,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시 드라이브 솔루션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번시간에는 이렇게 컴퓨터 포맷하는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너무나 간단한 방법이라 대부분은 쉽게 혼자 포맷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어려운 부분이 있으셨나요? 



잘 모르는 부분이 있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꿀팁 요정 하스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1

  • 2018.11.03 04:50 신고

    제가 막연하게 알던 포맷방법은 진짜 복잡하고 왠지 무서운 거(?)였는데
    이렇게 보니 이해가 쏙쏙 잘되는데용!
    노트북 안에 파일같은거도 정리좀 해줘야되는데 미루고 미루다 보니 바탕화면이 엉망됐어욬ㅋㅋ
    컴터 속도는 넘나 빨라서 아직까지 문제없긴 한데... 만약 컴터 리즈시절로 돌리고 싶은 날이 온다면ㅋㅋ
    이 방법 기억해뒀다가 꼭 나중에 써먹을게요!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