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캐논 M50 (유튜브 동영상 촬영)

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안녕하세요 꿀팁 요정 하스텐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달에 구매한 미러리스 카메라 캐논 M50 후기겸 추천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곳저곳에서 주워들은 유튜브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 추천을 하고 있으니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캐논 M50 (유튜브 동영상 촬영 용도)





유튜브 동영상 촬영 카메라 선택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약 2주일간 정말 많은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추천하는 제품이 어느정도 겹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캐논 M50

소니 A6300 / A6500

파나소닉 루믹스 G7 / G85


유튜브 동영상 촬영 용도로는 이 제품들이 반복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미러리스를 기준으로 무게가 많이 나가는 DSLR과 렌즈를 교체할 수 없는 하이엔드 카메라 제외 입니다.




가격대는 대략 렌즈포함 80~150 정도의 제품들로 200정도의 예산을 생각하던 제 입장에서는 그냥 괜찮은놈으로 고르자는 생각이었는데요. 



각 제품 특징은 어차피 직접 찾아보실테니 그냥 간략히 소개해보자면, 동영상 촬영으로는 많은 분들이 파나소닉 루믹스의 손을 들었습니다만, 사진촬영을 겸한다면 다소 아쉽다는 평이 지배적이었고요. 



소니의 제품은 4K촬영이 가능하지만 발열이 심해 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고, 캐논 M50은 4K 촬영 기능이 있음에도 사실상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단점위주로 찾아서 사지 말아야 할 이유를 찾는 방식으로 제품을 선택 합니다)  



이런식으로 수 많은 단점들을 하나 둘 비교하면서, 완벽히 내 입맛에 맞는 제품이 없으니 그나마 제일 마음에 드는 녀석으로 고르자는 생각으로 캐논 M50을 선택했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유와 약 한 달간의 사용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논 M50 선택 이유는?



캐논 M50


캐논 EOS M50 구성품 + 렌즈


저는 캐논 M50 15-45킷 + 팬케익이라 불리는 22mm 단렌즈를 구매했습니다. 캐논을 선택한 이유는 동영상 촬영뿐만 아니라 사진도 찍고 싶어서였는데요. 



사진이라면 소니도 있었지만 카메라가 아무리 출시년도를 따지지 않는다한들 2016년에 출시된 제품을 구매하기에는 다소 망설여졌던게 사실 입니다. 그에 비해 M50은 2018년도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아이였죠.



그리고 동영상 촬영시 AF속도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부분에서 캐논 M50이 워낙 높은 평을 받고 있어서 처음부터 캐논에 기울어진 상태로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이런건 최근 기술이 좋으니까요) 


캐논 EOS M50


캐논 듀얼픽셀 CMOS AF


하지만 선택시 M50 단점에 관한 이야기도 굉장히 많아서 고민을 조금 했습니다. 있으나마나한 4K와 삼각대 연결시 배터리 빼기가 힘들다는 것 등등 이것저것 말이 많았거든요.



그리고 전문가가 말하길 캐논은 특유의 색감으로 보정효과가 있어서 여성분들이 좋아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선예도가 다소 떨어진다는거고, 소니는 있는 그대로 나와서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후보정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M50을 쓰는 사람들과 이런저런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일반인 입장에서 무슨 차이인지 잘 못느끼겠어서 그냥 그들만의 세계구나 라는 결론으로 M50을 선택했습니다. (장점은 아래서 이야기할게요)



결론은 어차피 구분 못하는거 너무 고민하지 말고, 필요한 기능 있고 적당히 쓰기 쉬운걸로 구매하자 입니다! (4K가 필요하다면 이 제품은 고르면 안되겠죠?)




캐논 미러리스 렌즈 선택은?

캐논 미러리스 렌즈

22mm / 15-45mm


22mm는 사진용으로 구매했고, 번들인 15-45는 동영상촬영용 입니다. 번갈아가며 이렇게 저렇게 사진도 찍어보고 영상도 찍어보고 했는데, 확실히 사진은 팬케익 렌즈가 예쁘게 잘 나옵니다.



배경날리기도 잘 되다보니 최근 사진을 찍을때는 22mm만 사용한거 같아요. 하지만 영상은 한 화면에 조금 더 많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15-45로 사용해야할듯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처음부터 11-22mm 구매하시는 것도 추천 합니다.



미러리스 카메라 추천 이유

유튜브 동영상 카메라


위에서 캐논 M50을 선택한 이유를 쓰면서 단점을 하나씩 뺐을때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이었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단점만 제거하는 방식이었으면 솔직히 저는 A6500으로 갔을거에요.



하지만 제가 이 녀석을 선택한, 수 많은 유튜버가 이 녀석을 선택한 아주 중요한 이유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액정이 360도로 돌아가는 스위블 액정이라는 것 입니다.


동영상 카메라 추천


보호필름 기포 실화.. (똥손)


자신의 얼굴을 촬영해야하는 유튜버 입장에서 자신이 어떻게 찍히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느냐는 것은 정말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카메라 선택이나 셀카 용도로 구매하는 분들은 스위블 액정을 필수 요소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소니 제품들은 스위블 액정이 아니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보니 별로 길게 고민하지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 동영상만이 용도라면 위에서 가장 좋은 선택은 파나소닉 G85 입니다. 주변에서도 정말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셨어요. Only 유튜브 용도라면 저 제품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캐논 M50 후기 마무리

캐논 M50 후기


어디보자~ 몇 주일간 고민하다가 캐논 M50을 선택한 이유를 써봤는데요. 지쳤으니 실사용기를 간략히 요약하자면, 딱히 단점을 잘 모르겠습니다.



DSLR이든 미러리스든 카메라를 구입하고 재판매하는 가장 큰 이유가 스마트폰과의 차이를 못느껴서라고 하는데, 저도 15-45를 처음 썼을때 그런 생각을 잠깐 했으나 22mm를 쓰면 확실히 달라서 "와 이래서 카메라 쓰는구나" 싶었어요.



그리고 픽쳐스타일도 몇 개 다운받아서 동영상 촬영을 해보니 유튜브에서 보던 그런 영상들 처럼 잘 찍혀서 만족스럽습니다. 이제 중요한건 편집기술과 콘텐츠겠죠. 하하. 무엇보다 사용하기 쉽고, 가격도 비교적 부담스럽지 않으니 초보자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그럼 이상으로 카알못의 카메라 이야기를 마치며, 혹시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아는 범위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ps. 카메라 샀으면서 제품 리뷰는 스마트폰으로 대충 찍는 나란 놈. 


댓글(4)

  • 2019.01.13 10:16 신고

    유튜버가 되시는 건가요??
    저는 2017년 부터 유튜브를 하려고 했는데...
    관련해서 생각해둔 아이템으로 생활속에서 영상클립들을 촬영해둔게 이제 100기가가 넘어가네요. ㅋㅋㅋ
    촬영만 해놓고 쌓아두기만 하네요.
    영상편집 과정을 5개월 과정을 배우기도 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유튜브를 해야할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 남들이 너도 나도 뛰어드는 레드오션에 뛰어들고 싶지가 않네요.
    - 나의 캐릭터만 소모되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보통 신입 유튜버 대부분 6개월 이내에 그만 둠 ㅋㅋ)

    아무튼 전 스마트폰 하나와 삼각대만 지른 상태라.. 캐논 m50 카메라... 360도 액정을 주요 포인트로 잡으신걸 보니
    하스텐님을 촬영하면서 이것 저것 소개하는 콘텐츠를 만드시려는 듯 하네요.

    근데 그거 아세요? 진짜 유튜브로 재미 보는 사람들은 자신의 얼굴을 노출하지 않습니다. - 손 정도만 노출함

    저도 카메라 고려할때 파나소닉 루믹스 브랜드를 고려했는데.. GX85 제품. 5축짐벌이 내장된.....

    이래저래 핑계만 늘어나네요. ㅋㅋㅋ http://iamnot1ant.tistory.com/5

    • 2019.01.16 16:40 신고

      저도 마케팅쪽으로 일을 하다보니 고민이 많았어요. 이미 레드오션인것도 사실이구요.

      그런데 딱히 블루오션을 내가 개척해나갈 자신이 없다면, 레드오션이라도 뛰어들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민만 하다가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음~ 제가 하려는 콘텐츠상 얼굴공개가 필요하다고 느껴졌고, 딱히 공개했을때 악영향은 없을거라 판단해서 m50을 구매했어요.

      아무래도 제가 일하던게 있어서 실제로 돈버는게 어떤 컨텐츠인지는 잘 알고 있지만... 제 스타일이랑 안맞아서 취미삼아 정공법으로 꾸준히 하는게 목표 입니다.

      이제 시작해서 그런지 요즘 재미있어요 ㅋㅋ

  • 2019.01.14 09:48 신고

    영화로 유투브 하시면, 구독자가 많이 생기실것 같아요.
    영화쪽도 유투버들이 이미 많이 있어서 경쟁이 되기는 하겠지만
    하스텐님만의 리뷰가 있으니 해볼만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2019.01.16 16:54 신고

      영화리뷰.... 하고 싶은데................. 저작권 때문에 시도도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

      저작권 신경 안쓰려면 영화 영상을 쓰면 안되는데, 이걸 말로만 설명하면 아무 재미도 없으니까요... 영상을 협찬받으려면 대형유튜버가 되어야 하고, 대형유튜버가 되려면 영화영상을 올려야하고... 이래서 선점이 중요하구나 느꼈달까요. ㅎㅎ

      일단 영화리뷰를 배제하고 시작하기는 하는데, 요즘 이 부분을 어찌 해결해야할지 고민 하고 있습니다. 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