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 지역별 상차림

추석 제사 지내는 순서

안녕하세요 여러분이 꼭 알야아하는 정보를 소개하는 리뷰창고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추석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 등 추석에 꼭 알아야 하는 정보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 지내는법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는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를 알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지역마다 차례상 상차림이 조금씩 달라서 이런 것도 잘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지역별 제사 음식을 사진으로 볼 수 있고,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는 제사 도움 어플이 있으니 하단을 참고하여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석 지방쓰는법

추석 제사지내는 순서

지방쓰는법 등

 

 

 

 

집안마다 조금씩 다르기는하지만 제사지내는 순서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게 있는데요. 이 외에도 제사상 음식은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두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앱이 있으니 제사를 앞두고 있다면 이 앱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석 지방쓰는법은 물론이고, 이 외에 제사 지내는 순서나 지역별 상차림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사상 대백과 어플 (명절 필수앱)

 

 

명절이 되면 제사와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특히 결혼한지 얼마 안된 분들이라면 제사상을 어떻게 차려야 하는지 등 추석 지내는법을 모르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럴 때 이 어플만 있다면 제사 지내는 순서 부터 지역별 상차림, 그리고 지방쓰는법까지 모두 배우실 수 있습니다.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으니 꼭 설치해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제사 어플

 

 

 

이 앱의 이름은 제사상 대백과 입니다. 추석 뿐만 아니라 다른 명절이나, 일반적인 제사를 지낼 때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앱도 예쁘게 만들어져 있어서 내가 알고 싶은 목록을 이런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사상 대백과

여기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이용해주세요. 그리고 급한 분들을 위해 앱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정보들을 가지고 왔으니 다음 내용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지역별로 제사 지내는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마다 조금씩 특색이 달라서 완전히 알아두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순서만큼은 알아두어야 좋은데요.

추석 지내는 순서

가장 먼저 집 문을 열고 병풍과 지방을 준비하여 제사의 준비를 마쳐야 합니다. 이 것을 조상님 맞이하기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조상님을 불러와야 하는데요. 제주가 향을 피우고 잔에 술을 부으는 것으로 시작하며, 일어나서 두 번 절을 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사람이 모두 절을 합니다.

 

추석 지내는법

그리고 술잔 올리기와 축문 읽기를 하고 다시 한 번 절을한 뒤 두번째와 세번째 술잔 올리기를 하는데, 첫번째는 제주가 했다면 그 다음은 부인이, 그 다음은 자식이 해야 합니다. 만약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그 다음으로 가까운 사람이 하기도 합니다.

 

이제 조상님에게 식사를 권한 뒤 밥에 숟가락을 꽂습니다. 여기에도 규칙이 있으니 이러한 사항도 확인해주시고요.

 

이 다음에는 조상님이 식사하는 시간으로 몇 분간 기다린 뒤 숭늉 등의 차를 올립니다.

 

여기까지 마쳤다면 이제 밥 그릇의 뚜껑을 닫고, 모두가 절하는 것으로 조상님을 보냅니다. 이 뒤에는 모두가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해보이지만 손님을 초대해서 식사하는 것과 비슷한 형식이라 금방 슥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석 제사 지역별 상차림

추석 지역별 상차림

이번에는 차례상과 제사음식 입니다. 이 것도 마찬가지로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보통 특산물이 조금 더 추가되는 형식 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래쪽에 자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석 제사상

서울이 가장 일반적인 제사상이며 경기도는 통북어가 올라가는 게 특징 입니다. 그리고 경상도는 바다가 있는 만큼 어물을 올리며, 경북은 닭고기나 쇠고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원도는 감자가 많이 올라가고, 동해도 바다가 있다보니 생선전 등이 올라가는편 입니다. 이러한 사진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니까 차이를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사진상으로 봤을 때 서울이 기본, 경기도는 북어적이 추가 되며, 경상도는 돔배기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와 서울은 메뉴는 비슷해도 음식 위치에 조금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충청도 상차림은 고기 위주로 이루어지며, 전라도 상차림은 특이하게도 홍어와 젓갈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제주도 상차림은 수산물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것도 마찬가지로 사진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전라도는 홍보, 제주도는 옥돔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사상 순서는 고비합설이라고해서 남자조상과 여자조상을 함께 차리고, 수저를 담은 그릇은 앞 중앙에 위치 합니다. 그리고 밥은 서쪽에, 국은 동쪽에 놔둬야 합니다. 산 사람과 반대라고 생각 해주시면 쉬울 것 같고요. 구이는 중앙에,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용어들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석 지방쓰는법

제사 지방쓰는법

마지막으로 추석 지방쓰는법 입니다. 지방은 가로 6cm, 세로 22cm이 한지를 이용하며 남자 조상은 부군을, 여자조상은 본관과 성씨를 적어야 합니다. 상황별 지방쓰는법 사진이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부모님, 증조부님, 조부모님 지방이 모두 다르고,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이니 이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추석 지방쓰는법과 제사 지내는 순서, 그리고 지역별 상차림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