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대표사진 누락: 네이버와 다음의 원인이 다르다


썸네일 누락 현상 발견


 2018년 4월 15일을 기준으로 티스토리에서 하스텐의 리뷰창고를 운영한지도 벌써 45일차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블로그 점검을 하는 도중 이상한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와 다음에서 일어나는 썸네일 오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대표사진 누락문제




의심의 시작

애널리틱스



지금 제가 운영하는 하스텐의 리뷰창고는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들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왼쪽은 지금 이 곳의 검색유입이고, 오른쪽은 예전에 다른 블로그를 운영할때 45일차의 비교 인데요. 이상하게도 네이버의 유입이 너무나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곳만 의지하기보다 여러 곳으로 분산되는게 가장 좋은 현상이긴 합니다만, 단순히 비율적인 문제가 아니라 유입수 자체가 같은기간 대비 압도적으로 적은게 문제 인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 조금 더 상태를 확인하던도중 썸네일과 이미지 수집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썸네일(대표사진) 문제

대표사진설정


위- 네이버, 아래 - 다음


일반적으로 포털에서 대표사진을 잘못 인식하는 경우는 꽤 흔한 현상 입니다. 대부분 글쓴이가 실수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 대표사진을 지정하거나, 제목을 순서대로 바꾸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간혹 다음의 경우 실수를 하지 않았는데 수집오류로 엉뚱한 사진이 올라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도 오늘 모든 글을 하나하나 확인해봤지만 제가 실수한 부분은 없었고, 해결도 되지 않았는데, 이건 문의하는 것 말고는 딱히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썸네일 지정



단순히 대표사진이 엉뚱한 사진으로 설정된건 크게 중요한 부분도 아니니 넘어가려는 찰나에 이런걸 발견합니다. 다음과 네이버 모두 썸네일 지정은 잘 되어있는데, 이미지 수집 갯수에 차이가 있던거였죠.



네이버 이미지 누락


저는 영화리뷰에 이미지를 5개씩 사용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마침내 원인을 알았습니다. DAUM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수집오류로서 엉뚱한 사진을 대표사진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NAVER의 경우 이런 수집오류는 거의 없고, 말 그대로 이미지를 수집조차 하지 않았을 확률이 큽니다.



위의 사진으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맨 위와 맨 밑의 경우 총 5개씩 제대로 이미지 수집이 되어있고, 썸네일이 제대로 나와있습니다. 이건 모든 이미지가 제대로 수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중간에 라이프 오브 파이의 글은 썸네일은 제대로 지정되었지만, 수집이 3개밖에 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이건 운 좋게 제가 지정했던게 수집되었고 나머지가 누락된 경우 입니다. 세 번째 목록에 보면 이상한 사진이 썸네일로 걸려있고 +2로 대표사진을 포함해 3개밖에 수집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건 운이 나쁘게도 제가 지정한것을 포함한 2개의 사진이 누락이 된 경우 입니다.



참고로 저기 있는 모든 글을 확인한 결과 제가 무언가 다르게 설정한건 전혀 없었는데요. 혹시 이 부분과 연관되서 네이버 유입이 다른 곳과 비교했을때 적었던 것은 아닐지 의심이 되는 부분 입니다. 어찌 되었든 포스트는 멀쩡했더라도 이미지가 누락된 것은 사실이니까요.


마무리



매번 글 하나 작성하는데 최소 1시간 이상, 평균 2시간씩 들이고 있는데 이런 현상이 발생해서 참 씁쓸합니다. 단순히 포스팅 갯수를 늘리려 하기 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정확하고, 새로운 정보를 드리려 하나하나 정성을 다하는데 말이죠.



단순한 수집오류라면 넘어가려 했으나, 누락이 원인인 것을 알았으니 해결하려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오늘 부터 이런저런 실험을 해야겠네요. 하하하.. 혹시 후에 해결되면 그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정보-

 티스토리 이웃관리 방법: RSS리더 feedly 이용하기

포스트 검색 누락 쉽게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