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유틸24] 포스트 검색 누락 쉽게 확인하기


블로그 검색 누락 쉽게 확인하는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좋은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만큼 내가 작성한 포스트가 검색엔진에 제대로 노출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 검색 누락과 유사문서 중복여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과 함께 어떤 경우에 누락이 되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하자.   

하스텐의 블로그 꿀팁



누락은 왜 되는 것일까?

검색누락 확인하기



내가 작성한 포스트를 검색했을때 보이지 않는 경우를 검색 누락이라한다. 흔히 네이버에서는 이러한 이유를 저품질에 걸렸다고 표현하는데, 검색엔진에서는 악용을 우려하여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안내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기는 힘들며,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면서 직접 깨우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꼭 스팸처리가 되는게 아니더라도 포털사이트의 오류 혹은 유사문서 등의 이유로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빠르게 해결하지 않으면 블로그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검색누락확인을 하는 것이다. 종종 위의 사진과 같이 포스트를 하나하나 검색해서 알아보는 방법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쉽게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하자.



블로그유틸24

블로그유틸24



블로그유틸24는 검색누락확인과 함께 유사문서여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바로바로 조회할 수 있으니 검색엔진에 해당 사이트를 검색해서 들어가도록하자. 원래는 링크를 달아주었지만 이게 관리상 그리 좋은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따로 첨부하지 않았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뒤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에 들어가면 블로그주소를 입력하고 조회하고 싶은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렇게 누락확인을 할 수 있는 곳이 몇군데 더 있음에도 특별히 이 곳을 소개한 이유는 바로 네이버뿐만 아니라 다음도 조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로 크롬은 호환되지 않으니 불편하더라도 익스플로러로 들어가야한다.



RSS 설정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이러한 안내창이 나타는데 자신이 설정한 RSS 갯수만큼 표시가 된다는 이야기이며, 최대 50까지 표시가 가능하다. 인터넷 설정에 따라 이게 아니라 다른 창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쪽에서 따로 안내를 하고 있으니 확인하도록하자. 



티스토리 RSS 설정법



한번에 많은 글을 확인하고 싶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서 공개될 RSS를 원하는 숫자만큼 설정하면된다.



검색누락확인법



조회를 완료하면 이렇게 누락여부가 나타는데 모든 포스트가 정상으로 나타난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문제가 있다면 우선 조회된 포스트를 클릭해보도록하자.





필자의 경우 포스트 하나가 누락으로 나타났는데 확인해보니 노출에는 이상이 없었다. 검색된 모습을 보면 제목이 일부분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특수문자가 원인이며, 실제로는 문제가 없으니 신경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거슬린다면 제목을 일부 수정해주도록하자. 



그리고 만약 이렇게 클릭을 한 상태에서도 정말 내가 작성한 글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완벽히 누락이 된 것으로, 원인을 찾고 해결을 해주어야하는데 이 부분에대해 설명을 시작하면 글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따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인터넷 설정이 메시지가 나타날경우

인터넷 보안 설정 방법



아까 위에서 이야기 했던 경우인데 이건 익스플로어 설정을 조금 수정해주면 된다.



도메인간의 데이터 원본 엑세스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 - 인터넷 옵션 - 보안 - 사용자 지정 수준> 순서로 들어가면 오른쪽과 같은 보안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도메인 간의 데이터 원본 엑세스>를 사용으로 체크해주면 된다.



유사문서확인방법

블로그 유사 문서 확인하기



유사문서 확인 역시 위와 같이 들어가서 할 수 있는데, 보통 제대로 노출이 된다면 중복처리 된 포스트가 있을리 없다. 하지만 만약 누락확인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유사문서로 빠졌을 확률이 있으니 이 것도 조회를 한번 해보는게 좋다.



그리고 만약 이게 원인이었다면 상당히 많은 부분 수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냥 글을 지워주고 다시 포스팅하는게 가장 편하고 빠른 해결 방법이다. 그럼 이상으로 검색누락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번에는 해결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다른글보기-

메타블로그 등록과 종류를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