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와 웹마스터도구 제출 방법


사이트맵 만들기와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수집 부분을 보면 <사이트맵>이라는 항목이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빙, 구글 애널리틱스 등 블로그를 등록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사이트맵을 요구하기 마련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 사이트맵이 무엇이고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이트맵 만들기와 등록하는 방법



참고하면 좋은 글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블로그 및 사이트 등록 방법을 알아보자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 쉽게 만드는법



사이트맵이란? 사전적인 의미가 있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그냥 <내 블로그의 최신상황을 검색엔진에게 알려주는 것>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이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에 접속하신 후 위의 동그라미 부분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 합니다.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첫번째 항목에 다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두번째 항목의 보안번호를 입력하고 나머지는 위와 같이 체크하신 후 맨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 되니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 처럼 블로그를 만든지 얼맏 되지 않았다면 몇분만에 끝이나지만, 오래되었다면 수집해야 할 항목이 많은 만큼 수십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창을 끄지 말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사이트맵 링크 주소 

티스토리 파일 올리기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링크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블로그에서 아까 받았던 사이트맵을 파일로 올려주세요.

 


사이트맵 링크주소 받는법



올라간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링크 주소 복사>라는 항목이 있으니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방법



여기서는 편의를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지만 다른 곳도 방법은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주소가 다 적혀 있기 때문에 <attachment>부터 복사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검색로봇수집 확인하는법



모든 작업을 완료하셨다면 위의 사진처럼 모든 부분에 체크가 되는데요. 혹시나 RSS가 미제출 상태로 되어있으시다면



RSS제출하는법



RSS등록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만 추가로 입력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지금 까지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들기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방법이었습니다. 어렵지 않아서 따라하시는데 문제 없으실거라 생각이 들지만 혹시라도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빠르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글

 [블로그차트] 블로그 순위 확인 방법과 유효키워드에 대해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