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조건 및 기록조회 하는 방법 정리

헌혈 조건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과 조건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스텐 입니다. 요즘 여름방학을 맞이해서 봉사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헌혈을 하면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 받을 수 있는 만큼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헌혈 조건과 기록조회 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일도 하고 헌혈을 통해 봉사시간도 인정 받을 수 있으니 이 조건을 잘 확인해서 여러분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헌혈 조건 정리

헌혈 기록조회 하기



헌혈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봉사중 하나 입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그냥 피만 뽑고도 봉사시간을 인정 받을 수 있는데요. 우리에게는 간단하지만 혈액은 항상 부족하고, 필요한 사람들이 많다보니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나 헌혈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이러한 헌혈 조건이 궁금하셨다면 하단 내용을 봐주시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얼마나 헌혈을 했는지 기록조회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정보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헌혈 조건과 검사내용


헌혈을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먼저 헌혈실명제에 의해 신분증 확인이 필요 합니다. 이 때 꼭 주민등록증이 아니더라도 여권이나 운전면허증 등으로 인정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본인확인을 마쳤다면 몇 가지의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때 몸무게와 맥박, 체온, 혈압 및 헤모글로빈 수치를 측정하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작성하자면 혈압은 90~180, 맥박은 1분간 50~100회, 체온은 37.5도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 조건에서 벗어난다면 당일에는 헌혈이 불가능하니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다음을 기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혈은 혈액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혈액형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이 외에도 혈액비중이나 혈소판수 측정 등이 있는데 이러한 내용을 우리가 잘 알 수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혈헌혈이라는게 있는데 이건 혈액의 모든 성분을 체혈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 때에는 적혈구, 혈장, 혈소판, 백혈구가 포함되며 전혈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헌혈 조건이 추가적으로 붙게 되는데요. 320ml는 만 16세~69세까지, 400ml는 만17세~69세까지 가능 하고, 몸무게는 남성 50kg이상, 여성 45kg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체중미달은 할 수 없으니 참고해주시고요. 이 외에 다른 내용은 일반 헌혈과 동일 합니다.


헌혈 주의사항 



헌혈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가만히 누워 있으면 되는데요. 저혈압을 방지하기 위해 근육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헌혈을 마친 뒤에는 피가 멎도록 10분 이상 눌러주고, 반창고는 최소 4시간 이상 붙여주어야 합니다.



헌혈 직후에는 휴식을 취해야하며 당연히 술을 마시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1시간 이내에는 흡연도 피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을 물에 담그는 목욕은 피해주시고 가볍게 샤워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는 혹시라도 해당사항이 있는지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지금 부터는 헌혈 기록조회 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헌혈 기록조회 하는 방법


헌혈기록조회는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와 사회복지자원 봉사인증관리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로그인을 해야지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한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각 사이트에서 헌혈실적조회를 선택하면 내가 지금 까지 몇 번이나 헌혈을 했는지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걸 그대로 봉사시간으로 전환 할 수 있고, 이 방법은 이전에 따로 작성했었으니 해당 내용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헌혈조건과 기록조회 하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다면 저에게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고, 내용을 참고하여 좋은일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