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5년차 야간 작계훈련 후기와 꿀팁


예비군 5년차

안녕하세요 국방의 의무를 다 하고 온 남자 하스텐 입니다. 2013년도에 육군 전역을 하고 올해로 예비군 5년차가 되었는데요. 


동원훈련이 아닌, 야간작계훈련을 다녀온 후기를 작성하면서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을 꿀팁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비군 5년차



야간 작계훈련



예비군 5년차부터는 2박3일간 떠나는 동원훈련을 가지 않고 총 3번의 훈련으로 대체되는데요. 전반기, 후반기로 주간, 야간을 나눠서 하는 향방작계훈련과 기본훈련을 받게 됩니다. (지금은 그냥 작계훈련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예비군훈련 연차별 정리(향방작계,동미참, 동원훈련 등)



전반적인 정보는 예전에 정리해둔 포스팅이 있으니 저걸 참고하시길 바라고요. 우선 작계훈련은 가서 무엇을 하는지, 알아두면 좋은 것은 어떤게 있는지 부터 말씀드릴게요. (부대마다 다를 수 있으며, 창박교장 기준 입니다.)



야간작계훈련 도시락


야간 작계훈련에서 하는 것

  • 오후 5시 입소

  • 식사훈련

  • 총기 및 방탄 수령

  • 주둔지 순찰

  • 퇴소



5년차부터는 더 이상 병과별로 소속이 나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살고 있는 동대로 배치가 되는데요. 어떤 곳은 동사무소에서 하기도 하고, 부대에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입소가 끝나면 약 6시까지 총기 및 장구류를 지급 받고 식사훈련을 하는데, 이건 다른게 아니라 그냥 밥을 먹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로 이 밥을 먹으면 훈련비가 지급되지 않고, 안먹는 경우는 식대로 6천원 정도가 지급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먹게끔 하는데, 이걸 안먹으면 11시까지 아무것도 못먹기 때문에 먹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식사가 끝나면 이제 총기 및 장구류를 받고, 신분증과 핸드폰을 제출해야 합니다. 꼭 제출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차피 사용하면 퇴소당할 수 있기 때문에 무용지물이니 맡겨두는게 편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주둔지 순찰인데.. 이게 동네마다 지켜야 하는게 달라서 난이도는 조금씩 다릅니다만, 주로 밤산책이라 생각 하면 되는데 제가 소속된 창박교장은 야밤에 산을 탔습니다. 높은 곳은 아니었지만 오랜만에 무거운 군화를 신고 총기와 방탄을 매고 올라가려니 꽤 힘들었는데요. 운동이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네요.. 하하



작계훈련 꿀팁


  1. 산에 올라가는경우 상당히 추우니까 날씨가 애매하다 싶으면 그냥 두껍게 입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전투복 안에 후드티를 입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바람을 막아주고, 방탄과 살을 접촉하기 싫으신 분들은 모자쓰고 쓰셔도 됩니다. 


  1. 동원훈련과 다르게 전투모는 가져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분증, 고무링, 전투복만 지키시면 됩니다. 겉옷을 입는건 안되지만 안에는 아무거나 껴입을 수 있습니다.


 


야간훈련 후기




대략 밤 11시쯤 끝난 것 같은데, 지금 약하게 몸살 기운이 있습니다. 산에 올라갔더니 생각보다 쌀쌀했는데, 거기서 그대로 앉아서 교육을 받다보니 너무 춥더라고요. 그리고 갑자기 운동을 해서 그런지 온 몸이 너무 아픕니다. 하하



그리고 가장 중요한 훈련비를 주지 않는데요. 직장인 분들은 회사를 하루 쉬어도 유급처리가 되지만,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들은 말 그대로 하루 일을 쉬게 되는거라 타격이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마감이 얼마 안남았을 경우 이건 정말 부담됩니다. 제가 2일간 이웃분들 블로그에 방문 못한게 이게 이유였거든요.



어차피 저야 이제 내년이면 훈련이 끝이지만, 다음 사람들은 최저시급 까지는 바라지 않아도 조금이라도 보상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훈련 내용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예비군들은 전쟁시에 1차 방어선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총알받이 입니다.(하하) 물론, 그럴 일은 없어야 하겠지만 권리를 누리기 위해 의무를 다 하듯, 의무를 다했으면 보장도 필요하다 생각 합니다. 



제가 지금 하루에 2일치 일을 해두느냐고 힘들고, 훈련 갔다오니 몸도 힘들어서 조금 불만이 많은 것 같네요. ^^


많이 궁금해 하는 것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정보가 예비군훈련 무단불참인 것 같던데 전화 안하고 훈련 쉬어도 괜찮습니다. 단, 1차 까지는 봐주는데 2차까지 무단으로 불참석 하게 되면 고발당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주변 가장싼 최저가 주요소 찾기 어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