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계산기: 고용보험 건강보험료 계산 등

4대보험 계산기

안녕하세요 꿀팁요정 하스텐 입니다. 4대보험 계산 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이번시간에는 아주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4대보험 계산기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건강 보험료 계산법을 알지 못해도 월수령액만 입력하면 쉽게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하단에 있는 4대보험 계산기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 계산기



사대보험계산법 (고용,연금,건강,산재)

4대보험 계산기 이용하기




4대보험이란? 계산법!


4대보험이란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해야하는 경제보장 보험 입니다. 개인의 의사에 따라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누구나 들어야 하는 의무적인 보험인데요.



이 사대보험에는 고용주가 100% 부담하는 산재보험과 고용주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는 건강보험, 연금보험, 고용보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직접 계산하기 번거로우니 하단에 있는 4대 보험 계산기를 이용해주세요. 



연금보험료 계산

연금보험료


4대 보험 계산기 : http://www.nps.or.kr/jsppage/business/insure_cal.jsp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타나 있습니다. 여기에 신고소득월액을 입력해주면 알아서 계산을 해주는데요. 최소 30만냥, 최대 468만냥을 기준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 기준보다 미달이나 초과가 되더라도 저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이 되니 참고해주시고요. 



솔직히 필요한건 여기까지지만, 저는 글자수라도 채울겸 각 보험이 뭘 의미 하는지 계산법은 어떻게 되는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주세요.



연금보험이란?

일정 나이가 되어 은퇴하거나, 사고나 질병 등으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을때 지원받기위한 제도 입니다. 일용근로자나 월 60시간 미만의 근로자는 가입되지 않습니다.


계산법은 월소득액의 9%로 근로자와 사업자가 반반 부담을 하기 때문에 4.5%가 월급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납부금액이 적을 수 록 나중에 지원금액 대비 효율이 높습니다)


고용 보험 계산기

고용 보험 계산기


고용보험 계산법

고용보험은 내가 실직하였을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등이 여기에 해당 하는데요. 근로자는 고정으로 월소득의 0.65%를 지급하지만, 사업자는 업장 규모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기

건강 보험 계산기


건강보험 계산법

다른건 몰라도 한국이 이 것만큼은 좋다 싶은게 건강보험이죠? 병원에 갈 때 그 비싼 금액을 다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게 이 녀석 덕분인데요. 


이 것도 사업자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여 3.12%가 빠져나가며, 장기요양보험료의 경우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7.38%의 금액 입니다. 이 것도 역시 반반이니 3.69%네요.


산재 보험 계산기

산재 보험 계산기


산재보험 계산법

일을 하다가 업무상의 이유로 부상당했을때 필요한게 이 녀석 입니다. 영화 <베태랑>에서는 이게 잘 지켜지지 않은게 사건의 발단이었죠.


아무튼 이건 100% 사업자가 부담하는거라 근로자는 딱히 알 필요가 없는데요. 사업자가 지급하는 "월평균보수 X 보험류율 / 1,000"을 계산하시면 되는데, 그냥 계산기 쓰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4대보험 계산기 및 계산법을 소개해봤는데요. 자신의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금액을 알고 싶으셨던 분들은 아까 위에 올린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라며, 굳이 여기까지 읽을 필요가 없었는데도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하하)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게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