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통계오류: 트래픽 공격 악영향이 있을까?


블로그 통계 오류


저번주에 이어 3월 28일 또 다시 티스토리 방문자수가 급상승 하는 오류가 생겼다. 


이번 시간에는 갑작스러운 방문자수 폭주가 블로그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그리고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문자오류문제



티스토리 통계 오류

티스토리방문자수통계



저번주에 필자의 블로그는 문제가 없었지만 많은 블로그들의 방문자수가 갑자기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했었는데, 일주일만에 또 다시 이런 일이 벌어졌다. 아직 한달도 안된 이 곳의 방문자가 저렇게 올라가는건 말이 되지 않는다.



원인이 무엇이든 단순히 방문자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사실상 그 수 만큼 내 포스팅을 읽은 것도 아닐뿐더러 애드센스 수익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수치이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가 없다 볼 수 있는데, 오히려 이게 블로그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방문자수 급증가 원인은 무엇일까

티스토리유입현황



블로그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평소보다 훨씬 많은 방문자가 증가하였는데 대부분이 티스토리를 통한 유입이다. 방문기록을 보면 내가 읽거나 댓글을 달았던 글에서 반복적인 유입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블로그를 개설한지 오래되었거나 많은 글을 작성한 사람일 수 록 방문자수 상승폭이 더 큰 것 같다.



아마 티스토리의 자체적인 오류 혹은 어떠한 공격을 받은 것 같은데 아직 이에 관한 공지사항이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우리가 알 수는 없다. 확실한건 얼핏보면 트래픽 공격과 같은 느낌이지만 진짜 공격 받았을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고,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트래픽 공격 악영향이 있을까

트래픽문제



위의 글은 네이버의 공식 입장의 한 부분을 가져온 것이다. 요약하면 어뷰징 행위로 블로그 방문자수를 높이려는 사람들이 있고 여기에 대응하는 시스템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는 것이며, 이걸 반대로 이용해서 경쟁 블로그를 공격하는 행위 또한 실제로 있지만 여기에도 대응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트래픽 공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 그럼 방문자수가 갑자기 올라도 기뻐하기만 하면 되는 것인가 하면 그건 또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분명 이것 자체가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이게 문제가 생겼다는 하나의 증상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튼 결론적으로 지금 단체로 우리에게 벌어진 현상은 아무런 악영향이 없다는 것만 알면 될 것 같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실제로 구글이나 네이버의 애널리틱스를 확인해보면 지금의 이상 트래픽은 유입으로 간주되지 않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말은 검색엔진 노출이라던가 그런 문제는 전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노출순위를 기록해두기 때문에 혹시나 싶어 확인해봤으나 역시나 그대로였다. 즉,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며 언젠가 지금의 이상한 수치가 실제가 될 수 있게 열심히 노력하자. 끝.



다른글 보기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보는 방법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